top of page

BTS 지민의 초상화 일러스트레이터 Lee. K


글. 이정원 – HongLee 공동 설립자


미술사에서 꽤 근래의 부분을 이루는 추상 미술과는 달리, 구상 미술은 인류 역사의 시작과 함께 한다. 이는 눈에 보이는 구체적인 형태의 온전한 이미지를 표현하려는 인간 욕망에 기초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구상 미술은 초상화, 풍경화, 정물화, 역사화, 풍속화와 같은 다양한 장르로 갈라지게 되었다. 이 중 초상화는 인간의 정체성에 대한 성찰에 주목한다. 예술가는 자신의 감정을 반영하는 창작 작업에서 어떻게 초상화를 구현해낼까?


일러스트레이터 Lee. K는 빌리 아일리시(Billie Eilish), 방탄소년단의 지민(Jimin) 등과 같이 개성 있는 인물의 초상화를 그만의 독특한 드로잉 스타일로 그려내는 작가이다. 그는 주로 유명 인사의 얼굴을 원하는 형태로 만들어낸다.



작가는 작품에서 일련의 획과 물결선을 통해 자신의 구도를 드러내며 최종적으로 얼굴의 곡선을 구성한다. Lee. K의 드로잉 선은 정확하고 강렬하며 판화 기법을 연상시키기도 한다. 때때로 작가의 화려한 터치가 회색 음양과 결합하여 얼굴의 감정을 표해낸다. 이런 접근법을 통해 Lee. K는 자기 생각을 구현한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입은 유일하게 언어 전달을 할 수 있는 기관임과 동시에 서로 다른 개인 간의 오해를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인간과 인간 사이의 의사소통 오해로 일어나는 고통을 표현하는 것이 Lee. K 작가 작품의 핵심이다. 그리 많지 않은 연필 선 혹은 붓 터치 속에서 사실적이고 강력한 인상을 가진 초상화는 생명을 얻는다.



작가는 섬세하면서도 독창적인 그림 패턴으로 관객과 소통하고자 한다. 그는 인물의 입보다는 눈에 집중할 수 있도록 초점을 둔다. 눈은 Lee. K의 작품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신체 부위이다. 작가에게 언어 전달이란 의사소통에 필수적이지만 때로는 오해를 불러일으켜 갈등을 만드는 것이다. 의사소통(언어 전달)은 개인적인 해석의 대상이 되는 도구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해의 결핍으로 말미암아 Lee. K 작가의 작품 속 모델은 입을 빼앗긴 대신 눈으로 의사소통을 한다. 따라서 언어의 부재는 각 초상화의 공통된 특징이다. 그의 작품만큼이나 신비스러운 구석이 있는 Lee. K 작가는 지금 이 익명의 얼굴들처럼 침묵하는 그의 캔버스에 의도적으로 자신을 숨긴다.


세상의 불손한 질문에 일일이 대꾸하고 싶지 않다.

이 또한 내가 입을 그리지 않는 이유 중 하나다.

- By Lee. K -



Lee. K 작가의 미국 컬렉터 Ben Suitt은 작가의 작업에 이런 코멘트를 남겼다. «우리는 작가가 표현한 대상들의 눈을 통해 인물들이 겪어왔을 삶을 유추할 수 있을 뿐이기에 그 깊이에 빨려 들어갈 따름이죠. Lee. K 작가가 만들어내는 이와 같은 미스테리함이 그의 작품들을 주목할 수밖에 없게 만든다 생각합니다

Lee. K 작가의 2017년부터 2022년의 작업이 아트북으로 프랑스 Hong Lee 에이전시에서 2023년 2월에 출간 예정이다. 작가의 세계, 인터뷰 등 Lee. K 작가의 모든 것이 담긴 첫 아트북은 인스타그램(@leekillust | @curator_honglee), 작가 사이트(leekillust.com)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올해 5월 18일부터 21일까지 Chelsea Industrial에서 진행 예정인 FOCUS ART FAIR에서도 Lee. K 작가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FOCUS NEW YORK 2023 – ARTBOOM(focusartfair.net)

일자 : 2023년 5월 18일~21일

장소 : Chelsea Industrial, 535-551W 28th St, New York, NY 10001

문의 : honglee@focusartfair.net



Commenti


bottom of page